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입학FAQ

Home 입학안내 입학FAQ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게시물검색

총게시물 :1 / 페이지 :1/1

1 자주하는 질문

Q1. 아동보육학과를 졸업하면 어린이집에만 취업할 수 있나요?

A.아동보육학과 졸업생들은 취업기관 및 교사 처우 조건의 만족도가 높은 국공립 및 직장어린이집 취업을 가장 선호하고 있지만 민간(개인)어린이집은 물론, 아동관련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심리상담치료학과를 복수전공하여 졸업 후 아동상담 분야를 더 공부하여 아동심리치료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영유아그림책이나 교재개발 출판사에 취업도 가능합니다. 또한 사회복지학과를 복수전공한 후 아동 및 청소년 관련 사회복지관에 취업이 가능하며 보육교사로서의 현장 경력을 쌓은 후 육아종합지원센터나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육아 관련 기관으로의 진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재학 중 장애영유아보육교사 국가자격증 교과목을 이수하여 장애아 전담 또는 통합 보육시설 교사로 근무도 가능하며, 최근에는 초등학교의 돌봄 기능이 강화되어 돌봄 교실 교사의 진로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Q2. 건양대학교 아동보육학과의 차별화된 교육과정은 무엇입니까?

A. 보육교사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기관은 많습니다. 그러나 4년제 보육교사 양성학과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우리대학의 아동보육학과는 다른 기관과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첫째, 우수한 4년제 보육교사를 양성합니다. 보육교사 자격취득에 필요한 과목을 운영할 때, 현장과 연계하여 성실하고 충실하게 가르칩니다. 전공 KPP(Konyang Power Program) 프로그램을 개설하며 여러 자격증 취득을 권장하고 학기마다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합니다. 둘째, 지역의 어린이와 함께하는 행사를 진행하여 자기 주도적 배움의 역량을 키워줍니다. 1학기에는 학생들이 직접 준비한 어린이집 초청 체험활동을 진행하며 2학기에는 지역아동 초청공연을 개최하여 1학년은 노래와 율동, 2학년 오르프와 우쿨렐레 악기연주, 3학년은 블랙라이트와 탈 인형극을 준비하여 2학기에는 공연 중심의 학술제를 진행합니다. 셋째, 입학 후 4주간의 전공몰입교육과 미래직장방문을 운영하는 동기유발학기, 2학년부터 진행하는 보육현장과 연계한 실제수업, 1~3학년 대상 취업멘토링과 학습 튜터링, 4학년 모의면접 클리닉과 취업 포트폴리오, 전 학년 대상의 학습 콘텐츠 경진대회 등 다양한 취업준비 활동을 통해 우수하고 모범적인 어린이집으로 취업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양어린이집(건양대병원직장어린이집), 세종 윤빛어린이집(정부청사직장어린이집), 계룡상록어린이집(계룡시국공립어린이집), 연무행복어린이집(육군훈련소직장어린이집)을 수탁운영하며 학생들의 실기수업을 현장에서 운영하여 실무능력을 충분히 갖추도록 하고 있습니다.    

 

Q3. 아동보육학과는 유아교육과와 어떻게 다른가요?

A. 아동보육학과는 아래에 적은 몇 가지 점에서 기존에 알려진 유아교육과와 다릅니다. 첫째, 자격증 발급기관이 유아교육과는 교육부이지만 보육교사는 보건복지부에서 담당합니다. 보건복지부는 산하기관으로 한국보육진흥원을 설립하여 보육인력개발 및 평가를 관리하고 공공형 어린이집 운영, 어린이집 평가인증 등 대한민국의 보육업무를 총괄합니다. 둘째, 대상 연령의 차이입니다. 유아교육과는 주로 만 3~5세 유아를 담당하는 유치원 교사를 주로 양성하지만 아동보육학과는 영유아보육법에서 명시하는 만 0~6세의 영유아를 보육하는 교사입니다. 방과 후 보육까지 포함하면 12세까지의 아동기를 아우르는 직업입니다. 셋째, 배우는 교과목이 다릅니다. 유아교육과는 교육학의 기초 위에 유아교육론과 발달이론 및 유아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과교육(언어,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동작 등)이 구성되며, 아동보육학과는 아래 표와 같이 전문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역

보육교사 자격 취득 교과목명

교사인성영역

보육교사(인성)론, 아동권리와 복지

보육지식과 기술영역

보육학개론, 보육과정,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놀이지도, 아동음악, 아동미술, 아동수학지도, 아동안전관리

보육지식과 기술영역

아동건강교육, 아동문학교육, 아동상담론, 어린이집운영관리,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보육정책론, 부모교육

보육실무 영역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실습

장애영유아보육교사자격과정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특수아동교육, 가족상담, 장애영유아통합교육, 정신지체아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장애아동보육론, 장애유아 진단평가

 

이처럼 아동보육학과는 아동에 관하여 폭넓은 접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 및 가족복지와 유아교육의 성격을 동시에 갖는 보육 전문분야의 유일한(Unique)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