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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조직과 자원봉사 활동이 사회복지영역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의의를 고찰하고 자원복지의 특징을 공적복지와의 비교론적 시각에서 검토한다. 또한 자원봉사를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의 모집, 훈련, 배치, 관리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이해, 생애주기별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정신건강의 문제, 관련 현황 및 개입방안 등에 대해 학습하고, 관련한 제도와 서비스 방안에 대한 대안 모색의 과정을 학습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의 방법,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전문직으로의 사회복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
사회복지의 생성과정 즉 중세, 근대, 현대를 통해 사회발전과 더불어 변해온 사회복지의 이념과 철학, 방법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국내 사회복지의 역사를 본질적으로 조망하기 위해 영국을 중심으로 한 유럽의 사례들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둔다. 그리고 분석의 핵심은 단순한 사회복지 제도의 도입과
이 교과목은 우리나라의 학교와 학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의 인권과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전문적인 가치, 실천기술, 이론과 모델들을 습득한다. 아울러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사업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면서, 이의 적용가능성을 검증
의료보건 내에서의 사회사업전문가의 책임과 역할 및 기여방법 등을 이해시키고, 타전문직과의 팀웍이 중요함을 인식시키는 의료사회사업적 측면과 국가의 의료복지 프로그램을 통한 제도적 서비스라는 의료보장적 측면을 함께 병행해서 학습하게 된다.
사회복지를 실천하기 위한 법적 관계를 체계적으로 규명하여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성장을 도모한다. 구체적인 사회복지법의 분야는 사회보험법(국민연금법, 국민건강보험법, 고용보험법, 산재보험법, 노인장기요양보험법)과 공공부조법(국민기초생활보장법) 등이다.
최근 사회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자살과 우울증, 현대인의 소외감 등은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대상자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정신건강의 문제이다. 이러한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개입하기 위한 기본적 지식과 정신건강에 대한 통합적 측면의 관점은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매우 중요
사례관리는 장애인복지, 지역사회 정신보건, 노인복지, 의료·보건사업, 발달장애 등과 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에 두루 쓰이는 실천양식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필수요소이다.